횡성 학당 문화교양학과 MT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하루에 가치 하나
행복맘스쿨 행복맘 박선옥입니다.
나는 행복한사람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를 만든 이정호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문화교양학과를 설립하신 이정호 교수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문화와 교양, 그리고 평생교육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쯤은 알아두시면 좋을 분이에요.
[문화교양학과의 개척자, 이정호 교수님] 이정호 교수님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교수님으로, 특히 문화교양학과를 직접 설립하신 분입니다.
문화교양학과는 단순히 교양 지식을 배우는 곳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화적 현상과 인간 삶의 의미를 깊이 있게 성찰이용 가능한 학문적 기반을 마련해 주는 학과입니다. 이 학과가 생기기까지, 그리고 자리잡기까지 교수님의 철학과 노력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누구나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을 꿈꾸다] 이정호 교수님은 **'지식의 문턱을 낮추고, 누구나 쉽게 배우는 사회'** 이부분에 관심이 많으셨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라는 열린 교육 시스템 속에서, 교수님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소양을 갖춘 시민 양성'** 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문화교양학과를 이끌어오셨습니다.
특히 성인 학습자,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자기 삶의 의미를 다시 찾고,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철학이 인상적입니다.
[문화와 교양의 가치를 넓히는 연구자] 교수님은 학과 운영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 이론, 교양 교육, 대중문화 비평, 인문학 교육 등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해오셨습니다.
문화는 삶의 단계적 절차이며, 교양은 인간됨에 대한 성찰이다라는 철학 아래, 학문과 현실을 연결하려는 노력이 돋보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는 단순한 학문 진행 방법이 아니라, 삶의 방향을 바꾸는 전환점이 될 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출발점에 계셨던 이정호 교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문화적 교양'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학문과 교육의 여정을 걷다 이정호 교수님은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셨습니다.
이후 같은 대학원에서 「플라톤의 티마이오스편에 관한 연구」로 석사과정을 마치고, 박사과정을 수료하셨습니다. 1989년에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오리엘 칼리지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하시며 국제적인 학문 교류에도 힘쓰셨습니다 . 주요 저서와 연구 업적 이정호 교수님은 다양한 저서와 연구를 통해 철학과 교양 교육 『삶과 철학』 『철학의 명저 20』 『희랍철학 연구』 『철학개론』 『국민윤리』 『철학의 이해』 『동서양 고전의 이해』 『세상읽기와 논술』 『신화의 세계』 『서양고대철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충북지역대학 1기~18기 & 재학생임원 학당 MP
학당가는길 횡성호수길 둘레길을 돌며 봄의 기운을 충전했지요.
- 이전글구미흥신소 가격 서비스 유형 25.06.14
- 다음글탐정사무소 적절한 의뢰가격 25.06.14